#57 똥줄타는 비자연장기

Posted: February 14, 2014 in Germany life
Tags: , ,

드디어 학업비자를 1년 더 연장했다. 정확히 말하자면 어학비자. 학업준비비자가 아니라서 걱정많이 했는데 무사히 연장했다.

모 독일관련 카페에 올렸던 그 과정에 대한 글을 여기에 옮겨서 써본다. 중간중간 있는 Umlaut가 다 사라짐….


비자연장을 빨리하면 똑같이 1년 연장이라 해도 기간이 줄어듭니다. 예를 들면 올해 2월말에 비자가 만료되나, 미리할려고 미리 가게 되버리면. 예를 들면 제가 2월 13일에 갔더니 내년비자가 2월 12일까지네요. 이런 부작용이… ㅡㅡ

———————————————————————————————————————

남들 다 하는 어학비자 1년 더 연장에 왜그리 난리냐고 할 수 있겠지만, 비자연장은 워낙에 직원따라 다르니깐요. 그리고 인터넷으로 영어 독어로 다 뒤져봤는데 어학비자는 1년이고 전환 및 연장이 안된다는 사례가 많이 떠서, 전 약 1퍼센트의 탈락 가능성이라도 불안할 수 밖에 없었답니다. 더군다나 지난 비자 인터뷰시, 1년 어학후에 집에 가겠습니다!! 라고 워낙 강하게 어필한지라..

그래도 저번에 XXX 과장님께서, 확실하게 비자연장이 된다고 말씀해주셔서 한시름 놓을 수 있었답니다.

알조! 비자연장의 과정은 이랬습니다.

2월말이 비자유효기간의 끝이었는데 저는 1월 중순부터 모든 자료를 갖추기 시작했어요. 인터넷에 뒤져보고, 아우스랜더베회데( 제 귀엔 현지인들의 발음이 이렇게 들리더군요)에 수십번 찾아가고 ( 거의 일주일 다 가봤네요. 매일 매일 다른 사람이 창구에 앉아있는 게 신기했어요. 이하 외국인청), 외국인청에서 준 메일로 정중하게 독일인에게 교정받은 이메일로 질문을 주고받고. 이메일로 궁금한 내용 적어보냈더니, 예를 들면 지금 제가 어학비자로 1년 받았는데 1년 더 연장하려고 한다. 어학비자로 1년 더 연장이 가능한가 아니면 Studiensbewerber 비자로 전환이 가능한가?, 그랬더니 불확실하다고. 아 좌불안석이었습니다. 미래에 저같은 분들을 위해서, 이메일 내용 여기에 적어봐요..

질문:

나는 지금 1년짜리 어학비자를 받고 우니에서 1학기째 어학코스를 밟고 있다.  공부를 하고 싶은데 어학비자가 1년 더 연장가능한지 아니면 학업준비비자로 바꿔서 연장가능한 지 알고 싶다.

답변:

서류를 봐야 답변이 가능. 비자는 2월 말이 끝이나, 이 분께서 워낙 바쁘셔서 3월에 다시 테르민을 잡을 수 있다 했음. 나는 1월 중순부터 미리 다 준비해서 오늘 다녀왔다.

또 질문:

내 비자가 이번달 말이면 만료가 된다. 다음주에 테르민 잡을 수 있는가?

– Reicht es, Ihnen einen Kontoauszug der letzten drei Monate vorzulegen, oder benotige ich tatsachlich ein Sperrkonto? 요거요거.. 미리 물어봤어야 하는데, 슈페어콘토 만들어야하는 줄 알고, 환율높을때 흑 미리 송금받아놨다가 똥됐어요…. ㅡ_ㅡ  참고로 저는 독일오기 전에 몇년간 한국에서 일을 했었고, 여기서 제가 벌은 돈으로 공부할 수 있게 준비를 해놓고 왔었기에 약간의 부모님의 도움을 보태서 송금받을 수 있었습니다만.. 이제 빈털털이네요 ㅠㅠ

– Was benotige ich sonst noch ? Ich bringe meinen Nationalpass mit, mein biometrisches Passbild, die Sprachkursbescheinigung (gleichzeitig Studienbescheinigung) von der Uni, die Mitgliedbescheinigung der Krankenversicherung und den Mietvertrag.  뭘 가지고 가야하냐 이거죠. 🙂

– Benotigen Sie meine Abiturnote?  이것도. 걱정되어서 미리 인터넷에서 뽑아놨어요. 이제는 전세계 어디서든 수능점수를 인터넷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두둥. 공인인증서가 본인 컴에 있어야 된다는 게 함정. 아부지와 새벽에 007작전으로 컴에 받아놨습니다만 필요없더군요. 왜 쓸데없는 짓을 사서 했을까요.

Hier habe ich noch ein paar Informationen zu meinem DSH-Sprachkurs an der Uni fur Sie: Die Studienbescheinigung fur den DSH-Kurs ist bis 31.Marz gultig. Im April erhalte ich dann die neue Studienbescheinigung. Darum kann ich momentan nur die Studienbescheinigung fur das aktuelle Semester vorzeigen. – Ist das ausreichend?   지금 듣고있는 DSH코스가 기본적으로 1년이나 반년씩 나눠서 하기때문에 현재 제가 가지고 있었던  Studienstbescheinigung 만으로는 올해 2월까지있는 학기밖에 증명할 수 없었어요. 그런데 새 학기의 베샤이니궁은 3월말에서 4월초는 되어야 했기 때문에 미리 질문을 던져둔거죠.

또 답변:

3월 전 까진 테르민 못잡으니 빨리 인터뷰하고싶으면 평일에 와서 대기번호받고 기다리라 함.

그리고 서류, Original und Kopie 라고 하죠. 이거 꼭 잘 챙겨가세요. 사소한 거 까지 다 카피하시고 만반의 준비를 갖춰야 합니다. 저는 진짜 필요없는 서류까지 다 카피하고 ( 이거 이제 어따 쓸지 고민이예요), 양 옆으로 종이를 넣을 수 있는 파일첩에 깨끗하게 정리해서 왼쪽엔 오리지날, 오른쪽엔 카피로 나누고 클립 꽂아서 그분께서 서류를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준비를 해 갔네요. 한 치의 틈도 허용할 수 없다! 뭐 이런겁니다.

-gultigen Nationalpass  여권
-biometrisches Passfoto  여권사진
-aktuelle Studienbescheinigung 최근 학업베샤이니궁
-aktuelle Krankenversicherungsbescheinigung 최근 보험 ( 이거는 작년거랑 올해거 같이 들고갔어요. 두 보험사이에 약 3일간 겹치는데 전혀 상관없었습니다)
-aktuellen Kontoauszug 최근 콘토안쭉 3개월치예요. 아우스랜더베회데 직원이 말해줬어요
-Gebuhren max. 110,00 €  요거는 110유로랬는데 저는 오늘 80유로 냈네요 ‘-‘

이렇게 아우스랜더와 의견을 주고받는 동안 제가 했던 뻘짓은,

고등학교 대학교 성적 및 졸업장 챙겨두고 집계약서랑 안멜둥 다시 복사해두고 또 뭐했더라.. 암튼 등등

그담에 Studienbescheinigung을 챙기려니 2014년 여름학기껀 아직 뽑을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담임(?) 선생님께 말씀드려서 담임 선생님이 Studentsekretariat에 Bescheid를 말하고 ㅋㅋ 제가 서류를 받는 거였는데요. 선생님이 어디가서 그거를 받으라고 말씀해주셨는데 못알아들어서 다른 캠퍼스에 있는 Studentsekretariat에 가고 Sozialberatung도 가는 뻘짓을 한 후에 선생님께 다시 이메일을 썼더니, 그 캠퍼스 아니고 다른 캠퍼스에 있는 Studentsekretariat에 가서 받으라고..  ㅠ_ㅠ 이미 다 말씀해두시고 그쪽에서 서류를 이미 다 준비해놨는데 저는 또 일주일 뻘짓했네요. 독일어 공부 열심히 합시다… 그리고 뻘짓이 오래갔던 이유중 하나는, 독일의 관공서나 학교안의 처리하는 곳 등등은 Sprechzeit라 하나요, 이게 정해져있어서 답답해도 담날 바로 갈 수 없다는 이야기..

Studienbescheinigung 받으실 분을 위하여 또 여기 적어봅니다. 이것도 제가 작문한 게 아니거든요. 담임선생님께서 적으신 글에 화자만 변경했어요. 제가 이렇게 질문할 수 있는거죠.  요약하면, 7월 12월에 있을 DSH시험을 위해서 지금 여기서 코스를 듣고 여름학기에도 또 코스를 들을것이라는 베샤이니궁을 나에게 뽑아줄 수 있나요?

Konnen Sie mir eine Bescheinigung ausstellen, dass ich zurzeit einen Kurs bei Ihnen besuche und im kommenden Sommersemester einen weiteren Kurs besuchen werde, um am 12. Juli an Ihrer DSH-Prufung teilzunehmen.

모든 뻘짓끝에 어제 베샤이니궁을 받고 모든 서류 복사 후 오늘 아우스랜더베회데에 갔네요. 시간을 넉넉히 두고 일을 진행해서 그런지 뻘짓해도 만기까지 아직 2주나 남았었습니다.

작년에 처음 비자받을 때는 아침일찍 가서 번호표받고 거의 3시간을 기다렸던 기억이 나는데. 오늘은 왜일까요. 딱히 기다리지 않았네요. 다합쳐서 한 1시간정도? 인터뷰는 물론 빼구요. 인터뷰할 때 무슨말을 해야하나 엄청 고민했는데 왠걸, 딱히 질문이 없었어요. 서류가 너무 완벽했나봐요 😉 씩씩하게 혼자갔는데 중간중간 우리 인터뷰어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70프로 못알아들었다는 후문이.. 딱히 말한것도 없는데 말이죠. 그리고 지문채취할 때 어떤 기계에 손가락을 올려두고 눌러라고 했는데, 그 눌러라는 말을 못알아 들어서.. 드라우프 라센인가? 뭐 그랬는데 손가락을 오히려 뗐었어요. 하하. 암튼 침묵속에서 모든 서류를 확인하신 후 1그람의 태클도 없이 비자가 1년 더 연장되었습니다.  와아. 다 적고나니 별거 없네요. 그냥 남들이랑 같은 비자 득템 과정이네요… 이제 앞으로가 더 중요하겠죠. 1년을 어떻게 보내냐에 따라 인생이 좌우되는 ^^ 아무튼 올해도 프랑크푸르트에서 즐거운 하루하루를 만들어나가봐야겠습니다. 모두들 비자걱정을 날려버리시는 그 날까지. 아자~

——————————————————————————————————————————-

보통 비자연장하러 가면 노란 종이에 모든 사항을 다 쓰고 관련 서류를 제출한다. 나는 외국인청에 질문하러 갔을 때 노란색 서류에 모든 형식에 맞춰 내용을 다 작성하여 들고갔었고, 그 종이를 외국인청에서 미리 접수를 해주었다. 당일에는 관련 서류만 들고가는 걸로…  서류를 잘 준비해서 그런지, 나중에 연장수속이 끝난 후 내가 당케! 하고 인사하니 그 직원이 나에게 미소를 지어줬다. 매우 마음씨 무섭게 생긴 아주머니셨는데 엄마미소 날려주니 완전 감동.. 🙂

연장과정 전체로 보면 딱히 어려울 것이 없지만, 조금의 탈락 가능성도 없기 위해서는 이 모든 과정이 나에게는 필요했다. 조금의 의문이라도 생기면 또 질문하고 질문하고… 오늘 갔을때 그 직원은 몰라도 내일 가면 다른 직원은 알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의문이 최대한 풀릴 때 까지 지속적으로 외국인청을 방문하여 질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사족. 프랑크푸르트 Ordnungsamt가는 교통편이 조금 바뀌었다. 작년에 내가 썼던 블로그를 보면

( #21 프랑크푸르트 Ausländeramt에 가다 : https://thewandererlife.wordpress.com/2013/05/10/21-%ED%94%84%EB%9E%91%ED%81%AC%ED%91%B8%EB%A5%B4%ED%8A%B8-auslanderamt%EC%97%90-%EA%B0%80%EB%8B%A4/ )

Ordnungsamt 바로 앞에 내리는 버스인가? 트램인가가 있었는데, 올해는 그 21번 트램이 외국인청으로 운행하지 않는다. 한마디로 노선이 바뀐거다. 여기서는 공공교통의 노선이 밥먹듯이 바뀌는 듯 하다. 벌써 2번째로 본 노선 변경 사례…  여기서 오랫동안 가지 않았던 곳에 가려면 노선 재검색은 필수여야 할 것 같다. 노선변경은 인터넷 뒤져보면 나온다. 찾기 어렵다는 게 함정…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