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Lichter Filmfest에서 자원봉사

Posted: March 30, 2014 in Germany life
Tags: ,

Lichter 필름페스트에서 자봉을 구한다는 공고가 떴다. 우연히 페북에 뜬 자봉 공고를 보고 흥미가 생겨 지원을 해봤고, 덜컥 오라는 연락을 받았다.

STAFF WANTED

25. – 30. MÄRZ 2014

Bereits zum siebten Mal feiern wir das LICHTER Filmfest Frankfurt International. Und Ihr könnt dabei sein. ERLEBT EIN FILMFEST MAL HINTER DEN KULISSEN.

Das Festival mit regionalem und internationalem Programm wird von einem Kernteam aus ehrenamtlichen Organisatorinnen und Organisatoren gestemmt. Wir zeigen jüngste Produktionen aus der Rhein-Main-Region, Koproduktionen, Filmklassiker mit regionalem Bezug und Kurzfilmrollen von Festivals aus Partnerstädten. Außerdem gibt es einen Kunstfilmwettbewerb, ein Festivalzentrum mit Lounge, leckeres Essen und verschiedene Rahmenveranstaltungen. Und 2014 steht alles unter dem Motto “Humor, Komik und Komödie”.

DAZU BRAUCHEN WIR EUCH!

Unser Festival lebt vom persönlichen Engagement. Deshalb suchen wir wieder Helfer für die Bereiche Kinobetreuung, Kinokasse, Bar, Einlass an den Partys, Festivalküche, Technik, Betreuung Art Award, Dekoration, Presse- und Gästebetreuung und Auf- und Abbau. Auch bei der Vorbereitung und Planung seid ihr herzlich willkommen.

UND WAS HABT IHR DAVON?

– Einblick in den Ablauf eines professionellen Filmfestivals gewinnen
– Andere Film- und Festivalfans kennenlernen
– Freier Eintritt in alle Filme und Events & freie Verpflegung

Ob Ihr selbst schon für Film und Kino gearbeitet habt, spielt keine Rolle. Für uns sind eure Begeisterung, eure Ideen und euer Engagement wichtig.

NEUGIERIG? DANN MELDET EUCH GLEICH UNTER VOLUNTEER@LICHTER-FILMFEST.DE.

Wir freuen uns auf Eure Mails!

Eure LICHTER

칸 영화제처럼 큰 축제는 아니고 그냥 헤센주의 영화들 + 몇몇 국제영화들을 상영해주는 축제였는데 나는 독일 영화제를 본 적이 없으니 한 번 구경해보고 싶었다. 아 작년에 K project라는 한국문화축제외 nippon connection이라고 일본문화축제에서 영화를 상영해주긴 했는데 한국영화젠 그냥 DVD상영이었고, 일본 영화는 못봤으니 패스.

영화제에서 일하는 자봉 신분증. Helfer라고 적혀있다.

20140330-142322.jpg

내가 했던 일은, Sektempfang, Küche, Einlass 였다. Sekt는 샴페인을 말하는 것으로, 젝트엠팡은 초대받은 손님들에게 음료수를 주는 일이었다. Sekt나 오렌지주스나 둘 다 섞은 것을 준다.

20140330-155448.jpg

20140330-155457.jpg

이런 식으로 말이다. 내가 했던 곳은 영화관의 상영관 바로 앞이었다.

그리고 주방에서도 일했는데, 말이 주방이지 케이터링 서비스 나온 식당의 일을 돕는 것이었다. 만들면서 손님의 주문과 다르게 만들어진 것을 나에게 주셔서 (내가 먹어본 적 없다 하니 주심) 먹어봤는데 맛있었다. 캬라멜을 바른 크렙( crepe)을 내가 너무 좋아해서 그것도 따로 만들어주시고… 흐흐.
주방 일을 따로 도와본 적 없는 나로선 매우 긴장되는 자리였으나, 그냥 재료 찾아주고 음료수 부어주고, 자리 정리하고, 소스 부어주고, 접시 씻고 뭐 그런 일들을 했다. 일은 딱히 힘들지 않았으나 4시반 반 넘게 서있으려니 그렇게 피곤할 수가 없었다.

20140330-155757.jpg

20140330-155805.jpg

20140330-155815.jpg

20140330-155810.jpg

20140330-155827.jpg

그리고 영화관 관 앞에서 표 확인하고, 점수표( Der Publikumspreis) 를 주는 일을 했는데, 표도 찢고 점수표도 주고 사람수도 세고 말도 하느라 진땀이 흘러 내렸다. 휴우. 다들 나한테 물어보는데 내가 아는 정보가 없어 계속 미안해지는 상황이 생겼다. 독일어를 못알아들어서 계속 물어보고! 아니 이렇게 허술할 수가!! 진행이 좀 허술해서 내가 많은 것을 알고 있었어야만 했던 것 같다. 아무튼 내가 지키고 있었던 상영관의 모습은 이랬다.

20140330-160624.jpg

20140330-160637.jpg

사람들이 들어오기 전에도 한 판 찍고… 🙂

타잔 광고용 마네킹도 한 번 찍어주고… 아 훈훈하구나 ㅋㅋ
그리고 내가 너무 보고싶은 Lego movie의 레고 마네킹들도 찍어주고.. 주위에 아무도 레고 무비를 안보려고 한다. 나는 너무 보고 싶은데… 혼자 가야겠다.

20140330-160952.jpg

20140330-161002.jpg

영화제가 끝나는 것 일요일인데 금요일, 토요일에 festival Zentrum에서 파티가 열렸다. 나는 자원봉사자에게 주어지는 Gutschein을 소비하기 위해 굳이 또 혼자 거기를 갔다. 다른 봉사자들을 아무도 몰라 놀아줄 사람도 없었지만, 너무 목이 말랐고 혹시나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을까 해서 그냥 갔다.
역시나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의 파티는 매우 어색했지만 용감하게 콜라 한 병을 사들고 좌석에 혼자 앉아있었다. 그랬더니 역시나 혼자 온 독일인이 옆에 앉아도 되냐고 묻길래 (자리가 별로 없었다) 같이 어색하게 앉아 있다가 말을 걸어봤다.
그 독일인은 혼자 영화제에 참석하고, 정말 충동적으로 파티에 왔다고, 여기에 아는 사람도 아무도 없고 그냥 춤이나 출까 해서 왔다고. 와… 나는 그래도 자봉이라도 했는데, 이 남자는 혼자 영화보고, 영화제에 아무도 모르고, 파티에 입장료도 내야하는데 혼자 왔다는 거다. 나도 딱히 아는 사람도 없고 해서 내 Gutschein으로 굳이 맥주 한 병 사주면서 대충 잡담을 떨다가 왔다. 내가 떠난 뒤에 좋은 친구를 찾았길 바랄 뿐이다.

영화제 참석은 꽤나 흥미로운 일이었지만, 일은 생각보다 고되었고, 거의 아무런 지시가 주어지지 않아 돌발상황에 혼자 대처해야 했다. 친구도 없어서 물어볼 사람도 없고, 신경써주는 사람도 별로 없어서 좀 당황했지만 차라리 자유를 즐기니 할 만 했다. 체력이 생각보다 많이 드는 일이어서 자주 하기는 힘들겠지만, 내년 영화제에도 기회가 된다면 해봐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아쉬웠던 점은, 한국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이 상영되었는데, 딱히 독일 영화제에는 맞지 않는 영화가 아니었나 싶다. 독일 친구들 말로는 너무 배우들의 연기가 과장된 것 같다며. 로맨틱 코미디니까 그렇겠지만, 차라리 담백한 형사(?) 범죄(?) 영화가 상영되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독일인은 Krimi를 사랑하니까 🙂

**Festival Zentrum에서 열린 파티 사진, 아직 파티 초기라 사람이 별로 없이 찍혔지만 갈수록 많이 왔다. 마지막 샴페인이 우리가 제공했던 Sekt

20140330-161420.jpg

20140330-161425.jpg

20140330-163934.jpg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