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 한국이 미운 사람들

Posted: April 4, 2014 in Germany life
Tags:

한국에 있을 때 부터 주위에 외국인이랑 어울리는 한국 친구들을 많이 만나왔고, 독일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들도 많이 보고 있다. 여기에 물론 나도 포함되지만, 아무튼 이 범주의 사람들 중에서 많이 나타나는 부정적인 특징이 하나 있다.

나는 한국남자/ 여자가 싫어요
나는 ~~~~~때문에 한국에서 살기 싫어요.

이런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이지만 그 정도가 심할 경우 눈살이 찌뿌려지게 된다. 같은 한국인이라 서로 너무나도 장단점을 잘 알기에(어쨌든 최소한 문화적 차이는 없으니), 더더욱 서로 미워하고, 내 나라를 미워하게 되는 것 같다. 하지만 허구헌날 그 생각을 입밖으로 내뱉고 다니는 사람들은 참 한심해 보인다.

한국남자들은 너무 가부장적이고 결혼하면 완전 딴 사람이 되어버리는 등등등..
한국여자들은 너무 바라는 게 많은 김치녀에 등등등… (개인적으로 김치녀라는 표현을 매우 싫어하고 이해할 수 없지만, 소위 “김치녀”라고 불리는 현상을 무시할 수 없기에 적어본다)

그리고 한국의 지연, 혈연 등이 너무 싫고, 공교육 시스템이 싫고, 복지도 별로고 등등등…

적고자 하면 끝이 없다. 그래서 외국인이랑 결혼하고 외국에 이민가야겠단다. 어쨌든 한국에서는 독일을 천국처럼 표현을 많이 하는데, 여기도 사람사는 곳인데 어찌 힘든 일이 없겠는가. 외국인이라해서 한국인들이랑은 엄청 다를거라 생각하는데 , 겉모습이랑 문화적인 이해가 좀 다를 수 있겠지만 나랑 100퍼센트 맞을 수 없는 다른 인간이라는 것은 결국 똑같다.

아무튼 위에 적어둔 저런 이야기를 대놓고, 자주 하는 사람들을 보면 모두가 한심하게 생각한다. 제 살 깎아먹기의 표현인데 그걸 왜 모르는지. 문제가 많은 한국이고, 맘에 안드는 점이 많은 자국민이라도, 먼저 내 것을 사랑하고 다른 것을 사랑해야 나도 존중받는다. 내 자신부터 이미 한국인이고, 외국에선 내가 한국을 대표하는데 이렇게 생각없이 말하고 다니는 모습이 어떨지 한 번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외국이니까 남이 어떻게 보는지 중요하지 않다고? 그렇게만 생각한다면 할 말 없지만, 진짜 정말 그런 사람들은 은근히 무시당한다. 외국에서 애국자가 되어라는 것은 괜히 나오는 말이 아니다. 우리가 살면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이 선진 국민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니, 그들은 말하기 전에 다시 한 번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그리고 기억하길… 당신도 당신이 미워하는 그 “한국인”임을, 당신이라오 특별한 게 없다..

아 물론 나는 문제가 많은 한국, 한국인일지라도 사랑한다, 근데 왜 독일에 있냐고? 한국은 내게 작은 나라라서 큰 물에서 놀고 싶어서 왔다 🙂 한국인의 매서운을 한 번 보여주고 싶어서^^

Advertisements
Comments
  1. says:

    공감합니다.. 독일. 여기 정말 눈물나게 살기 싫은데 누구에게 얘기하는 건 더 피곤하고, 독일인이면 곱게 보는 눈 당연 없고 좀 오래산 한국인들은 보통 반박에 한국에선 독일은 지상낙원인 줄 알고..누구와 이런 감정 말 터서 살아야 할 지, 두고 온 바닷가와 산맥들이 그저 그립네요..

    • 힘내세요. 본인이 힘든거 알아주는 사람도 없고, 맨날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 살면 본인 손해이니,, 너무 힘들 땐, 최소한 웃는 연습이라도 해봅시다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